조회 수 : 33982
2010.08.17 (20:39:11)

교육칼럼/ 의과대학 정보: 하버드 의과대학 
 
 
입력일자: 2010-08-16 (월)   
 
이종빈 프라피스 교육센터

상당수 학생들이 고등학생시절부터 의과대학을 꿈꾸며, 그 길을 계획한다. 먼저, 프리메디칼 프로그램을 생각하게 되고, 의과대학을 선택하면서, 전공의 과정까지 폭넓게 고려해야 한다. 미국내에 개설되어 있는 모든 의과대학은 수많은 경쟁에서 이긴 소수의 영재들만 입학이 허가된다. 의과대학당국에서도 좋은 학생들을 선발하여 훌륭한 의사로 교육시키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여, 성공해야 하는 의지는 공부하는 학생과 학교의 프로그램 운영자가 동일하게 갖고 있다.

 

어떤 의과대학도 서로 똑같지 않다. 그러므로, 의과대학을 선택할 때에는 학교의 명성에 주안점을 두지말고, 각 학교의 목표, 우수분야, 수업방법, 성적평가법, 시설, 커리큐럼 등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특별히, 프리메디칼 프로그램에 있을 때부터 20~30여개의 타겟 학교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시간이 있을 적마다 잘 살펴본다. 왜냐하면, 각 학교에서 원하는 프리메디칼 이수과목이 틀린다는 사실이다. 어떤 학교는 수학분야의 기초만을 원하기도 하고, 어떤 학교는 통계학이나 기하학, 영어나 다른 외국어, 인문사회 과목 등 필수이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메디칼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정보들을 정확히 갖고 있어야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하버드 의과대학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하버드 의과대학은 보스턴에 위치하고 있으며, 1782년에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아카데미 메디칼 센터와 18개의 독립의료기관과 연계되어 있다. 하버드 의과대학의 중요 전문분야 랭킹은 AIDS 3위, 마약/알콜중독 3위, 노인학 4위, 내과 2 위, 소아과 1위, 여성보건학 1위이다. 하버드 의과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최소 프리메디칼 과학과목에 미적분학 1년, 논술영어 1년이 필요하다. 추천과목은 문학, 언어,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분야를 16시간 이수해야 한다.

 

학생선발은 출신거주지별이 아니다. GPA, MCAT성적, 추천서를 비롯해서, 개인에세이, 경험과 배경, 커뮤니티 서비스활동, 리서치 기록등을 고려하여 사정에 반영한다. 2007-2008 학년도의 통계를 보면, 커뮤니티 서비스와 자원봉사 76%, 의학관련경험 90%, 리서치경험 89%로 상대적인 주요 포인트를 이해할 수 있다. 합격생들을 보면, 총괄 GPA 3.9, Science GPA 3.9이며, 반면, MCAT점수를 보면, 언어논리분야 11, 물리과학 13, 생물과학 13이 미디안으로 나타난 스코어이며 에세이점수는 Q로 알려졌다.

 

커리큐럼은 4년제 모던형이다. 모던형 커리큐럼은 일반 전통적인 형태에서 첫 일년 (기초과학)과 이년(병리과학)에서 배우는 내용을 서로 혼합하여 시스템이나 기관을 중심으로 배우게 된다. 예를들어서, 심장계에 관하여 배울 때에는 그와 관계된 유전학, 세포학, 해부학, 생리학에서부터 모든 병리학적 영향과 치료에 관하여 배운다. 하버드 의과대학에는 두가지의 프로그램이 있다. 첫번째는 새과정프로그램 (New Pathway Program: NPP)으로 이는 다양한 흥미와 교육적 배경, 전문커리어 목표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1년차에서 4년차에 이르기까지 기초과학과 임상훈련을 혼합하여 가르친다. 첫 2년에서는 문제위주 어프로치로서 소그룹강의와 본인위주의 학습을 강조하면서 실험과 세미나, 강의 등에 무게를 둔다. 학생들은 제시된 문제를 분석하여 도서관과 컴퓨터에서 적절한 정보를 찾아서 해결하는 장기학습과 독립학습의 습관을 세울 수 있도록 교육한다.

 

3, 4 년차에서는 핵심임상 로테이션과 고급과학코스와 독립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환자와 의사관계훈련 및 선택과목을 이수한다. 두번째는 하버드-MIT스폰서 프로그램 (Harvard-MIT-sponsored Health Sciences and Technology Program: HST)이다. 이 프로그램은 정량적 과학에 특별한 관심과 교육적 배경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 고안되었다. 이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은 임상로테이션에서는 NPP프로그램학생들과 함께 훈련한다. 이 프로그램의 학생들에게는 의과대학과 연계된 병원에서 월등히 좋은 많은 과정이 준비되어 있으며, 하버드 대학과 MIT의 여러 기관에서도 폭넓은 교육과정이 제공된다. 이들 과목은 선택프로그램에 적용된다. 학점은 점수로 환산되지 않고, 우수/통과/탈락으로 주어진다. 각 학년마다 진급위원회에서 진급의 자격을 사정한다. 학생들은 진급과 졸업을 위해서는 USMLE 스텝 1과 2에서 받은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하버드 의과대학은 LCME (Liaison Committee on Medical Education:의학교육 연합위원회)소속으로서 MD, MD-Ph.D.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2007-2008 학년도의 입학생들을 보면, 6642 명이 지원하여 1049 명이 인터뷰를 마쳤으며, 총 165명이 합격되었다. 합격자 중에 12명만 MD/Ph.D.프로그램으로 등록하였다. 졸업자 중에 전문의분야를 나열해 보면, 마취과 2%, 비상의학 6%, 가정의학 2%, 내과 20%, 산부인과 3%, 정형외과 3%, 소아과 9%, 신경과 5%, 방사선과 7%, 외과 6%등으로 나타났다. 위와같이 지원학생이 검토해보고, 고려해 보아야 할 정보들은 수없이 산적해 있다. 그러므로, 의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가능하면 조기에 많은 정보들을 전문가와 상담하여, 첫걸음부터 올바로 시작하기를 권한다.
 

Tag List